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노인일수록 로봇에 적대적?"···기존 가설 무너졌다

기사승인 2020.03.25  00:54:05

공유
default_news_ad2

- 독일 연구진, “인간과 유사할수록 더욱더 친근감”

“인간의 모습과 닮은 로봇, 즉 휴머노이드 로봇일수록 노인들이 더 좋아한다.”

'더 로봇리포트'는 21일(현지시간) 노인용 서비스 로봇, 또는 동반자 로봇 업체들이 참고할 만한 독일 프리드리히실러대(FSU) 연구진의 이같은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는 로봇이 농장, 공장, 창고, 병원, 그리고 심지어 도시의 거리까지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지만, 노인들이 새로운 기술, 특히 휴머노이드 로봇에 적대적일 것이라고 가정해 온 일부 서비스로봇 개발자들의 생각과 상반된 결과가 나온 것이다.

독일 제나에 있는 프리드리히실러대(FSU) 심리학자들의 연구결과는 이를 방증해 주었다. 실험결과 노인들이 (서비스)로봇에 대해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덜 불안해 하고 덜 적대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휴머노이드 로봇 설계로 상호 작용 지원

연구원들은 약 70세인 30명, 그리고 20세 전후인 30명의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로봇의 영상을 보여주었다. 참가자들은 이 로봇이 친근한지, 위협적인지, 그리고 이 로봇들을 일상생활의 동반자(컴패니언 로봇)로 상상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슈테판 슈바인버거 프리드리히쉴러대 교수는 “노인 참가자들은 테스트에서 기계에 대해 분명한 긍정적인 평가를 했고, 젊은 비교 그룹보다 그들에 대해 더 열린 마음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더 나이든 참가자들에서는 과학에서 자주 가정되는 로봇에 대한 회의감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실험은 비교적 소규모로 이뤄지긴 했어도 아직 발표되지 않은 이 대학의 다른 두 개의 유사 연구와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 스타트렉에 등장하는 인간과 닮은 안드로이드 로봇 ‘데이터’의 내부모습. (사진=핀터레스트)

로봇에 대해 친근감을 갖게 하는 결정적 요인은 휴머노이드 로봇이 ‘얼마나 리얼한지’였다. 예를 들어 이들이 얼굴 표정, 팔, 다리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였다. 이 새로운 발견은 서비스 로봇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폐증 있는 사람들이 기계와 더 잘 어울린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이 연구 결과 나온 ‘자폐증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 로봇과 더 잘 어울린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는 점이다.

슈바인버거와 그의 팀은 실험을 통해 참가자들이 자폐적 성격 특성을 어느 정도까지 보여 주었는지도 분석했다. 그는 “실험 참가자들 중 자폐증 진단을 받은 사람은 없었고 정도의 차는 있었지만 자폐증 범위는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연속체로 보인다”면서 “적절한 규모의 더 분명한 자폐적 성격 특성이 사람들의 기계에 대한 개방성 정도를 알려주는 추가 단서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앞서의 연구 결과들은 더 또렷한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이 로봇에 더 개방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 사이의 접촉은 치료적 접근 방법으로도 이용된다.

슈바인버거는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은 흔히 사회적 의사소통 분야에서 핸디캡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얼굴 표정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없다. 그들에게는 자신들의 환경이 예측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로봇은 인간 파트너와 비교했을 때 보다 자동화된 의사소통으로 이를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드리히 실러대의 이번 연구결과는 적은 참가자로 인해 결정적 수치를 산출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약하긴 하지만 자폐증에 더 잘 걸릴 질병소인이 있는 사람들이 기계와 더 잘 어울린다는 경향을 암시해 주었다. 이러한 성격 특성은 특히 노인들에게 더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그들의 개방성에 더 유리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인간과 기계 간 연관성이 점점더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상황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한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연구결과는 ‘컴퓨터 인 휴먼 비헤이비어(Computers in Human Behavior·인간행동 속 컴퓨터)’ 잡지에 발표됐다.

이성원 sungwonly09@gmail.com

<저작권자 © 비즈포아이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